영화 <26년>(감독 조근현·제작 영화사 청어람)이 지난 19일 크랭크인, 본격 촬영에 돌입했다. 공식 홈페이지(www.26years.co.kr)를 연 뒤 시작한 ‘영화 <26년>의 제작두레’는 26일 오후 9시 30분 현재 5042명이 참여해 2억8430만원을 입금·약정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다.

 

 

영화 <26년>은 1980년 5월, 광주의 비극을 그린다. 그 날의 비극과 연관있는 조직폭력배, 국가대표 사격선수, 현직 경찰, 대기업 총수, 사설 경호업체 실장 등이 26년 후 바로 그 날, 학살의 주범인 ‘그 사람’을 단죄하기 위해 펼치는 극비 프로젝트를 담는다.

주요 배역은 진구·한혜진·이경영·배수빈·임슬옹·장광 등이 맡았다. 진구는 조직폭력배 ‘곽진배’, 한혜진은 국가대표 사격선수 ‘심미진’, 이경영은 재벌회장 ‘김갑세’, 배수빈은 김갑세의 아들이자 비서 ‘김주안’, 임슬옹은 경찰 ‘권정혁’, 장광은 ‘그사람’이다. 조근현 감독이 연출한다. 조 감독은 <후궁: 제왕의 첩> <마이웨이> <형사 Duelist> <장화, 홍련> <음란서생> 등의 감각적인 미술로 각종 영화제의 미술상을 휩쓴 바 있다.

 

 

이 영화는 강풀의 동명 만화가 원작이다. 탄탄하고 치밀한 줄거리와 긴박감 넘치는 전개로 연재 당시 온라인 일일 평균 200만 클릭, 1만여 페이지뷰 등 숱한 기록을 남기면서 영화화를 예고했다.

최용배 영화사 청어람 대표는 2006년 판권을 구입, 2008년부터 몇 차례 제작을 시도했지만 그 때마다 무산되는 아픔을 겪었다. 지난 3월에는 ‘10억원 온라인 펀딩’을 시도했으나 목표액을 채우지 못해 무산됐다. 이후 여러 시민들이 영화화에 동참하고 싶다며 개별적으로 투자를 해왔다. 가수 이승환씨도 투자에 참여했다.

 

                 영화 <26년> 원작자 강풀(왼쪽), 최용배 영화사 청어람 대표(오른쪽)

최 대표는 “영원히 제작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많은 관객들이 희망을 놓지 않고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다”며 “이제 ‘정말로’ 제작을 진행하게 돼 가슴이 뛴다”고 했다. “단순히 역사 속 이야기를 재현하는 영화가 아니라 과감하고 흥미로운 상상력이 더해진 픽션으로 관객들에게 대리만족과 확실한 카타르시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뜨겁고 격한 감동과 재미의 중심에 서는 것은 물론, 대한민국을 흥분시킬 2012년 최고의 화제작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6년>은 오는 9월까지 촬영을 마친 뒤 올해 하반기 개봉을 목표하고 있다. 제작사는 촬영이 진행되는 과정과 관련된 소식, 관객들의 응원 메시지를 홈페이지(www.26years.co.kr)와 공식 트위터(@movie26years) 페이스북(Facebook.com/movie26years)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한편 ‘영화 <26년>의 제작두레’는 예비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26일 현재 5024명이 참여, 2억8246만원이 약정됐다. 촬영이 진행되는 중에도 ‘영화 <26년> 제작두레’는 계속된다. 제작두레에 참여하면 전국 6대 도시에서 열릴 시사회권과 특별포스터, 소장용 DVD, 미공개 제작정보, 엔딩크레딧에 이름 올리기 등의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최근 영화계는 대기업의 투자 없이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다. 영화제작두레는 우리 고유의 ‘두레’를 본받아 시작했다. 십시일반으로 제작비를 마련하여 영화를 만드는 새로운 방법이다. 최 대표는 “두레에 참여한 한 분 한 분이 직접 영화에 출연하는 것은 아니지지만 두레를 통해 모두가 함께 영화를 만들 수는 있다”면서 “제작두레는 거대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운 우리의 영화문화를 지향한다”고 밝혔다.

영화 <26년> 제작두레는 참여는 2만원 권과 5만원 권, 그리고 29만원 특별권으로 구분된다. 2만원 권에는 전국 6대 도시에서 열리는 시사회권 2장, 특별포스터, 미공개 제작정보가 제공된다. 5만원 권에는 소장용 DVD, 엔딩크레딧에 이름 올리기가 추가된다. 29만원 권에는 5만원 권 제공사항 외에 “재산이 29만원밖에 없다”는 ‘그 사람’에 대한 참여 관객의 생각 등 특별한 의미를 담는다. 영화 <26년> 공식 홈페이지(www.26years.co.kr)에서 참여할 수 있다.

 

[카메오 배기자의 지상 트위터](스포츠경향 2012년 4월 16일)

 

최용배 ‘영화사 청어람’ 대표(49)가 광주민주화운동을 다룬, 강풀의 인기 웹툰 <26년>을 영화로 만든다. 2008년에 이어 두 번째 도전이다. 이를 위한 한 방편으로 시민들이 투자를 하는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을 하고 있다. 최 대표는 서울대 서양사학과와 서울예대 영화과를 졸업했고, 신승수·정지영 감독의 연출부를 거쳐 대우 영화사업부와 시네마서비스에서 투자·배급을 맡았다. 청어람을 창립, 한국영화 최고 흥행작 <괴물> 등 40여 편을 선보였다. 최 대표를 만나 도전으로 점철된 삶을 들었다.

영화 <26년>은 액션복수극이다.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의 2세들이 펼치는 극비 프로젝트를 담는다. 그 날로부터 26년이 지난 현재 국가대표 사격선수, 조직폭력배, 경찰, 대기업 총수, 사설 경호업체 실장 등이 된 이들은 학살의 주범을 단죄하자는 데 뜻을 같이 한다.

-2008년에 무산될 때 상황이 어땠는지요.
“2년 간 준비해 촬영을 10일 남짓 앞둔 시점이었습니다. 그런데 투자를 약속했던 한 회사가 갑자기 투자를 철회하더군요. 이어 도미노현상이 일어나 다른 회사들도 속속 빠져나갔고. 다른 투자사를 찾았지만 역부족이었죠.”

-당시 주연·감독은.
“주연은 류승범·김아중 등이고 <천하장사 마돈나>의 이해영 감독이 연출을 맡았어요.”

-정권의 외압설이 나돌았는데.
“투자를 약속했다가 철회한 투자자는 아무런 해명도 없고. 그후에 저도 소문으로 들었을 뿐이에요. ‘모처에서 압력을 가했다더라’는….”

-중단되면서 입은 금전적 피해는.
“15억 원 정도예요. 청어람이 만든 영화는 모두 제가 메인 투자자예요. 대기업의 메인투자는 한 번도 받지 않았습니다. <괴물>처럼 <26년>도 메인 투자는 청어람이 하고 나머지는 부분투자를 받으려고 했어요. 제작비는 60억원이었고, 투자자들에게 70%를 약속받으면서 청어람 자본을 우선 투입했죠. 예정된 투자가 취소된 이후 더 밀고 나가는 건 내 의지를 떠나 이미 불가능했어요. 추가 투자를 받으러 다닐 때 반응이 모두들 냉담했거든요. 이전과 달리.”

-<괴물>때 번 돈으로 강행할 수 있지 않았나요.
“그런 말씀 여러 차례 들었는데 <괴물>(2006) 전후로 잃은 영화도 많아요. <꽃피는 봄이 오면>(2004)부터 <사과>(2008)까지 10여 편을 했거든요. 그 보다 이번에 시민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는 소셜필름메이킹(Social Film Making) 방식을 도입한 건 많은 분들과 함께 만들어보자는 데 있어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26년>의 영화화를 바라고 있는지를 보여주면 이 결과가 투자하실 분들의 의지에 영향을 미쳐 함께 만들 수 있지 않겠느냐는 거예요. 실제로 예비 관객들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펀딩 소식을 알리며 주변의 참여를 독려하고, 각계에서 후원 및 재능기부를 문의하는 등 전국적으로 참여가 확산되고 있어요. 목표액이 10억원인데 이 금액을 바탕으로 30억원을 투자받을 계획이에요.”

크라우드 펀딩은 다수의 사람들이 특정 프로젝트에 소액을 기부, 후원하는 데 따라 자금을 조성하는 방식을 말한다. <26년> 진행 사이트는 굿펀딩(www.goodfunding.net), 팝펀딩(www.popfunding.com), 소셜펀딩 개미스폰서(www.socialants.org) 등이다. 지난달 26일에 시작, 오는 20일까지 26일간 모금한다. 2만원을 후원하면 특별시사회에 두 사람을 초대하고, 영화 <26년> 포스터를 증정한다. 5만원을 후원하면 특별시사회에 두 사람을 초대하고, 영화 <26년> 포스터를 증정하고, 엔딩 크레디트에 이름을 명시하며, 후에 크레디트에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영화 DVD를 제공받는다.

-기어코 <26년>을 제작하고 싶은 까닭은.
“의미있고 재미있는 영화라는 점, 두 가지에요. <26년>은 ‘5·18’을 소재로 한 여느 작품과 달라요. 당시 재현 방식이 아니라 현재 시점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을 통해 조명해요. 저는 이 영화를 통해 한국사회가 풀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통 받은 당사자들이 직접 나서지 않으면 안되는 부끄러운 현실을 묻고 싶어요. 영화는 액션복수극이라는 대중적 장르로 그려낼 겁니다.”

최용배 대표는 1986년 서울대 서양사학과, 89년 서울예대 영화과를 졸업했다. 이후 94년까지 신승수 감독의 <빨간 여배우>, 정지영 감독의 <남부군> 등에서 현장 수업을 받았고 대우 영화사업부와 시네마서비스에서 투자·배급을 맡았다. 2001년 청어람을 창립, <효자동 이발사> <작업의 정석> <괴물> <사과> 등을 제작했다. <결혼은 미친 짓이다> <바람의 파이터> <장화, 홍련> <싱글즈> <바람난 가족> <흡혈형사 나도열> <바람불어 좋은 날> 등 흥행작과 <죽어도 좋아> <빈집> <극장전> <용서받지 못한 자> <밤과 낮> 등 3대 국제영화제 초청작을 선보였다.

-영화감독은 언제부터 하고 싶었는지.
“영화청년이었어요. 한국영화의 경우 개봉작의 90%를 볼 정도로. 점수따라 서울대에 갔지만 정말 하고 싶은 건 영화였죠. 서울예대에서 영화를 배운 뒤 5년 동안 충무로 현장에 있었는데 무척 재밌었어요. 경제적으로는 힘들었지만.”

-그래서 대우로 옮겼나요.
“대기업이 영화사업을 시작하면서 영화경력자를 필요로 했고, 결혼한 직후여서 생활고를 해결하면서 감독 데뷔작을 준비하려고 들어갔죠. 그런데 영화의 또 다른 세계에 빠져 지냈어요. 영화를 상품으로 접근하고, 산업으로 고찰하는 과정이 흥미로웠거든요.”

-시네마서비스로 옮긴 건.
“대우에서 만 3년간 근무했고, 당시 강우석프로덕션 담당자였어요. 그 인연으로 강우석프로덕션이 시네마서비스로 출범, 본격적인 투자·배급사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던 97년에 합류했죠. 5년간 투자·배급을 맡으면서 한국영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보람을 느꼈는가 하면, 할리우드 영화에 비해 한국영화가 무시당하던 현실을 겪으면서 많이 힘들기도 했죠. 예를 들어 제가 배급한 <여고괴담>이 <고질라>보다 관객이 훨씬 많이 들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극장에서는 <여고괴담>을 자르려는 거예요. 또 한 편의 할리우드 영화를 상영하려고. 자주 싸울 수밖에 없었죠. 지금은 달라졌지만 당시 극장들은 미국 메이저 배급사들의 위력에 꼼짝 못했기 때문에 말도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지곤 했죠. 여름시장에서는 한국영화가 특히 고전을 면치 못했는데 <엽기적인 그녀>(488만2495명·이하 배급사 집계)와 <신라의 달밤>(441만8658명)을 연이어 배급하면서 통쾌했던 2001년의 여름이 기억나네요”

최 대표는 청어람을 창립한 뒤에는 한국영화 투자, 제작, 배급에만 전념하고 있다. 회사 성장을 위해 외국영화 배급이 절실했지만 외면했다. 영화를 하는 목적과 보람이 한국영화 발전에 있기에. 그런 그는 2008년 <26년> 제작이 무산된 뒤 공교롭게 한 편도 내놓지 못했다. <26년> 크라우드 펀딩에는 14일 현재 2억3천만원 정도가 모였다. 이 외에 투자를 하겠다는 사람들이 나서고 있다. 최 대표는 “5·18은 현재진행형”이라며 “이념과 정치적 입장이 아니라 상식과 양심으로 바라보아야 하는 숙제”라고 했다. “<26년>은 그 방법 가운데 하나”라며 “올해가 가기 전에 숙제를 풀 수 있도록 관객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지지를 당부드린다”고 기원했다.

Posted by 배장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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