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국제음악영화제 출품작 가운데 한국영화가 차지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2009년 제5회의 경우 한국영화는 36편인데 비해 외국영화는 7편에 그쳤다. 제7회 때에는 한국영화가 77편, 외국영화가 44편으로 외국영화 자진 출품작 비율이 크게 성장했다. 올해 제8회에선 한국영화가 68편으로 감소한 반면 외국영화는 109편에 달했다. 특히 해외 단편은 작년보다 2.5배가 증가했고, 장편은 10편이 늘어나는 등 국제적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제천 측은 지난해 영화제를 마친 뒤 음악영화 자체 제작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유수의 투자배급사와 논의를 갖고 있다. 제천 측은 올해 영화제가 끝난 뒤에도 계속 추진, 궁극적으로 영화 제작이 이뤄져 2013년 내년에는 자체 제작한 영화 3편을 별도로 선보일 계획이다.

오는 9일(목) 개막, 15일(수)까지 열리는 제8회 제천국제영화제는 8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과 ‘제천영화음악상 특별전’은 한국 작품으로 엮는다.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은 상업영화는 물론 독립영화 진영까지 포함, 음악영화의 컨셉트와 완성도가 뛰어난 최신 한국 음악영화 장편을 만날 수 있는 섹션이다.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단편’을 통해 단편 영화들도 감상할 수 있다.

장편 상영작은 7편, 중·단편 상영작은 10편이다. <투 올드 힙합 키드> <걸음의 이유> <엘 꼰도르 빠사> <우리가 원하는 것> <한국번안가요사> <기억의 조각들> 등이 주목된다.

                 <투 올드 힙합 키드>

<투 올드 힙합 키드>는 대학 졸업반인 감독 지망생이 10대 시절 함께 힙합에 미쳤던, 이제는 각자의 길을 걷고 있는 이들을 찾아가 다시 모여 공연을 갖자고 제안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걸음의 이유>는 민중가수에서 이제는 자신의 음악세계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가수 백자의 삶을 조명했다. <엘 꼰도르 빠사>는 손님을 유치하려는 국도 휴게소 주인과 세상을 유랑하는 남미 밴드의 갈등과 화해를 담았다. 김동욱과 함께 제8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홍보대사를 맡은 강예원이 주연을 맡았다. 강예원은 한양대 성악과 출신으로 <해운대> <하모니> <퀵> 등에 출연했다. <하모니>로 2010년 제18회 이천 춘사대상영화제에서 신인여우상을 수상했다.

                 <우리가 원하는 것>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주노동자 밴드의 안팎을 그렸다. 갖가지 차별에 고통받는 이들은 삶의 애환을 음악으로 풀어간다. <한국번안가요사>는 지난해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음악영화 사전제작지원작이다. <사랑의 기쁨> <웨딩케익> 등 우리들에게 익숙한 번안 가요의 역사를 조명했다. <기억의 조각들>은 연기·연출·음악·그림·소설 등 다재다능한 역량을 지닌 구혜선의 작품이다. 본인이 직접 작사·작곡한 곡을 테마로 할아버지와 손자의 기억을 3D 입체기법에 담았다.

제천음악영화상 특별전은 영화의 오랜 동반자였던 한국 영화음악 거장의 예술혼을 재확인할 수 있는 부문이다. 그간 신병하·최창권·전정근·정성조·김수철·강금식 음악감독을 수상자로 선정, 남다른 열정과 음악을 기렸다.

                <봄날은 간다>

올해 수상자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전 집행위원장이었던 조성우 음악감독이다. <런어웨이> <8월의 크리스마스>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선물> <봄날은 간다> <외출> <형사> <만추> 등 60편에 가까운 작품의 음악을 맡은 그는 영화음악 제작 전문 회사 M&F를 설립, 김준석·최용락·박기현·정세린 등 많은 후배 영화음악가들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영화음악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강아지와 나의 열 가지 약속>의 음악을 맡아 일본에도 진출했다. 올해 특별전에서는 허진호 감독의 <봄날은 간다>, 오기환 감독의 <선물>, 김태용·민규동 감독의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다.

제8회 제천국제영화제 상영작은 메가박스 제천, 청풍호반무대, 청풍호반 수상아트홀 등에서 볼 수 있다. 입장권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공식 홈페이지(www.jimff.org)와 메가박스 제천 외부 주차장에 마련돼 있는 현장 매표소에서 구입하면 된다.

Posted by 배장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