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환 감독(43)이 다큐멘터리 <MB의 추억>을 오는 18일 내놓는다. <MB의 추억>은 국내 최초의 현직 대통령에 관한 다큐멘터리다. 2007년 대통령 선거 당시 이명박(MB) 후보의 관점에서 유권자를 바라봤다. 2012년 대선에서는 유권자들이 각 후보를 제대로 바라보자는 주제를 담았다. 김 감독과 <MB의 추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우리가 강제한 게 아니야. 그들이 우리에게 위임했지. 그리고 그들은 지금 그 대가를 치르는 거야.’ 히틀러의 최측근으로 나치 선전과 미화에 앞장선 파울 요제프 괴벨스의 말이다. <MB의 추억>은 이 자막으로 시작,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에게 권력을 위임하는 유권자들의 환호와 이로 인해 치르는 대가를 보여준다. 말미에 MB를 대신하는 성우는 “내게 환호했던 그대들 영광이었나”라고 묻고 “지난 5년의 역사는 나를 권좌에 앉힌 그대들이 써내려 간 것”이라고 말한다.


-제목이 <MB에 대한 추억>이 아니라 <MB의 추억>이다.
“이 영화는 MB의 관점에서 유권자를 바라보는 다큐멘터리다. 2012년 유권자의 관점에서 2007년의 MB를 바라보고 ‘정치인들이 뭐 다 그렇지’라는 MB에 대한 냉소적인 추억으로 끝나길 원하지 않는다. MB는 유권자를 어떻게 보는지? MB 입장에서 바라본 유권자의 모습을 담아 그들의 다음 선택에 도움을 주고 싶었다.”

<MB의 추억>은 김재환 감독의 ‘역지사지(易地思之) 프로젝트’ 즉, 입장 바꿔보기 기획 두 번째 작품이다. 첫 작품은 <트루맛쇼>(2011)다. 김 감독은 직접 식당을 차려 놓고 TV가 세상을 고발하는 방식 그대로 TV를 고발했다. 미디어계의 슈퍼 파워 지상파 방송사에 직격탄을 날려 커다란 파장을 낳았다.


 

 

-‘정산 코미디’를 표방했다.
“요즘 국민의 관심은 이번 대선에서 누가 당선될는지에 쏠려 있다. 미디어는 2007년 선거의 황당한 이미지 쇼를 되풀이하고 있다. 믿을 만한 약속보다 믿고싶은 약속을 선택해온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지난 선거 때 이명박 후보가 막 던진 약속들과 미디어가 유포한 이미지를 정산해 보는 게 중요하다. 5년 전, 우리는 MB에게 낚였다. 지금 돌아보면 너무도 뻔히 보이는, 선거라는 ‘민주적인 사기’에 낚였다. <MB의 추억>을 만든 이유는 정치 혐오증을 부추기려는 것이 아니다. 허접하고 천박한 세상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길을 말하려는 것이다.”

 

-과정도, 결과도 모두 유권자의 몫이다.
“MB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그는 ‘당신들이 날 욕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말할 것 같다. ‘우린 공범이다. 거울을 보라, 거울에 비친 여러분의 모습 속에 내가 있다. 돈과 빠른 성공·성장을 위해서라면 거짓과 부도덕은 얼마든지 눈감아줄 준비가 된 사람들, 그게 유권자다. 당신들이다. 나는 당신들이 듣고 싶은 말만 던졌을 뿐이다. 당신들은 500만표 이상의 차이로 나를 대통령으로 뽑아줄 만큼 사랑스럽게도 탐욕적’이라면서. MB는 쿠데타로 집권하지 않았다.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뽑힌 우리들의 대통령이다. 5년 전, 공포스러우리만치 뜨겁던 환호와 열광을 보낸 것은 바로 ‘우리’다. MB도, 우리 발등도 우리가 찍었다.”


 

 

-장르 규정이 다큐, 코미디 등으로 나뉜다.
“포털 사이트 다음에는 코미디, 네이버에는 다큐로 돼있다. 찍을 때는 다큐멘터리였는데 5년이 지나고 보니 코미디가 되어버렸다. 지난 5년, 쓰라린 기억을 가진 사람에게는 호러(공포)가 아닐까? 우리 주연 배우 MB에게도 호러일 것이다. 나는 분노로 인해 가슴이 따뜻해 지는 휴먼 다큐멘터리라고 만들었는데 배급사 대표는 호러 코미디라고 한다.”

-선거 과정이 텔레비전의 리얼리티 쇼를 보는 것 같다.
“그렇게 평가하는 분들이 많다. MB와 측근, 유권자들이 한국이라는 거대한 세트에서 펼치는 리얼리티 쇼를 보는 것 같다고 한다. MB는 특히 유권자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살아있는 연기로 보여줬다. 각 영화상 남우주연상을 휩쓸 정도로 연기가 탁월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그런 쇼는 이번 대선에서 이미 되풀이되고 있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더욱 가열될 것이다. 리얼리티 쇼는 리얼인 척 하는 쇼일 뿐이다. TV 뉴스 시간에 쇼하는 후보들을 리얼로 받아들이면 안된다. 카메라를 들이대는 순간 리얼이란 없다. 사실 정치나 선거는 본질적으로 쇼일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지만 좀 진정성 있는 쇼를 보여줬으면 한다. 아침에 신문 펼쳤을 때 태풍 피해 지역 가서 물건 옮기는 후보들 사진 보면 기분이 좋지 않다. 수십명의 기자들 몰고 다니면서 억장이 무너진 사람들 배경 삼아 표 모으려고 사진 찍어대고 민폐만 끼친 후 다음 장면 찍으러 다른 장소로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모습이 눈에 선하다.”


 

 

-정치쇼를 중계하는 미디어도 문제다.
“이미지 쇼를 중계할 때 중계라도 제대로 하면 다행이다. 맛 없는 식당을 맛집으로 소개해 손님 줄 세워 대박집 만들어주고, 주변 식당들 파리 날리게 만드는 가짜 맛집 방송의 전형적인 폐해를 왜 날마다 9시 뉴스 시간에 경험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올레TV 편파 야구 중계를 벤치마킹한 것 같은 뉴스가 대놓고 이미지를 조작하고 있다. 예전 돌발영상이 그립다. 뉴스에서 보여주는 쇼 이면의 그림들이 보고 싶다.”

 

-최근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들의 편파성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정치적 간접 광고 실명제를 해야 한다. 프로그램 시작할 때 자막으로 알려주는 거다. ‘본 프로그램 진행자는 한나라당 공천에서 탈락한 사람으로, 다음 총선에 공천을 받기 위해 특정 대선 후보의 간접 광고를 프로그램 속에 수시로 녹여내고 있으니 그러려니 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대충 이런 내용으로.”

-유권자들에게 투표를 하자, 제대로 하자고 호소하고 있다.
“영화에서 김제동씨가 말했듯 투표하지 않는 계층에게 정치인들은 표를 구걸하러 오지 않는다. 인터넷 기사에 댓글로 MB를 조롱한다고 세상이 바뀌지 않는다. 오직 표로 보여줘야 변화가 시작된다. 정치를 혐오해서 떠나는 것이 아니라 혐오하니까 막아내는 것, 되어야 할 사람을 뽑기 이전에 되어선 안 될 사람을 떨어뜨리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그게 선거에 대처하는 유권자의 바람직한 자세다.”

 

-방송사와 프로그램 제작사로부터 당한 <트루맛쇼> 소송은 어떻게 됐나.
“상영금지 소송에선 이겼고, 명예훼손이나 업무방해 혐의로 형사고소 당한 건 당연히 무혐의 판결을 받았다. 무고혐의로 뜨거운 맛을 보여줄까 생각하다가 참았다. <MB의 추억> 때문에 바빠서 싸워줄 시간 없었다. 앞으로 <트루맛쇼> 같은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들은 아무 문제없으니 마음껏 제작하시면 된다. 보시다시피 나는 멀쩡하다.”

 

<MB의 추억>은 MB 5년을 탈탈 털어 명쾌하게 ‘747’로 정산한다. 허다한 삽질의 본질이 어떻게 탄생했고, 왜 탄생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가 왜 오늘날과 같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 깔끔하게 보여준다. MB가 추억하는 것도, MB를 추억하는 것도 바로 ‘오늘’의 현실에 닿아 있다. 김재환 감독은 “<MB의 추억>을 계기로 앞으로 현직 대통령 소재 영화가 많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물론 방송이 제 역할을 하면 이런 걸 만드는 제작자도 찾는 관객도 사라지겠지만”이라고 했다. “주연 배우가 현직이니까 의미가 있다. 전직 대통령은 ‘이제는 말할 수 있다’의 영역이지 내 아이템은 아니다”면서 “어디까지 표현할 수 있는지 <MB의 추억>을 가늠쇠로 삼으면 될 것”이라고 풀이했다.

Posted by 배장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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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단풍잎 2012.10.22 15: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재환감독은 미국의 마이클 모어와 같은 분이시군요. 방송과 언론이 제 역할을 하면 이런 영화를 만드는 제작자도 관객도 사라질거다...가슴에 와닫네요.